금융 자격증 해설

은행텔러

입지급, 예금, 대출상담, 신용카드업무, 여신, 방카슈랑스, 외환 오퍼레이션 업무 등 은행업무가 다양화 되면서 은행은 고객들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전문인력을 양성하였는데, 본 시험은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 중 하나다.

자산관리사(FP)

본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팀에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현황, 가족상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Life Plan상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산설계에 대한 상담과 실행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재무위험관리사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국내 FRM 시험으로, 국제 FRM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이도가 낮은 편이다. 본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금융투자회사에서 금융투자상품 운용과 관련된 재무위험을 일정한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하여 회사의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투자자산운용사

투자자산운용사(펀드매니저)는 주식과 파생상품, 부동산 등 자산관리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토대로 고객별 종합적인 자산 운용 전략을 수립하여 맞춤형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내에 금융투자회사에 취업하고 협회등록을 하지 않으면 자격이 말소된다. 또한 본 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증권 및 금융사 창구에서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는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의 작성, 책임준비금·비상위험준비금 등 준비금의 적립과 준비금에 해당하는 자산의 적정성 분석, 잉여금의 배분·처리 및 보험계약자 배당금의 배분, 지급여력비율 계산중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과 관련된 사항, 상품공시자료중 기초서류 작성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손해사정사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시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산정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자로서, 보험금지급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보험계약자나 피해자의 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보험사고발생시 손해액 및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CFA

Chartered Financial Analyst의 약자로 1963년 CFA 미국 Institute 주관으로 만들어진 국제공인재무분석사 시험을 말한다. 오늘날 미국 증권업계 최고의 권위를 가지는 자격증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애널리스트나 펀드매니저가 갖춰야 할 직업윤리와 그 능력에 관한 실질적인 자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CFA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에 걸쳐 3단계의 시험에 순차적으로 합격해야 하는 동시에 4년 이상의 투자 관련 분야 실무 경력을 인정받아야 한다.

FRM

Financial Risk Manager(국제재무위험관리사)의 약자로 미국 국제위험관리전문가협회(GARP)에서 199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자격시험이다. 본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금융기관 및 개별 기업의 각종 금융위험(Financial Risk)을 관리하기 위해 과학적인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FRM 최종자격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2년의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CFP

국제공인재무설계사. 미국의 CFP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요건을 충족하는 전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만든 자격증이다. 본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투자설계, 보험설계, 은퇴설계, 세금설계, 상속설계, 부동산 설계 및 종합재무설계 임무수행을 돕는다.

AFPK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를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다. 앞서 언급한 CFP는 재무설계의 각 분야에 관한 고도의 교육을 이수하고 CFP Board가 실시하는 엄격한 자격심사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 비해, AFPK는 재무설계에 관련된 폭 넓은 기초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